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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도윤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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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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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현장에 도입되고 이 기술을 이용하여 일을 해야 하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을 잘 다루고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길러 줄 필요가 있으나 아직 교육자료나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인공지능 기초 교과를 기준으로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10차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업계열 2학년 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은 대응 표본 t-검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효과 크기 분석에서도 중간 크기 이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자 반응 분석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 이해도의 향상을 확인하였고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직업계 고등학교의 개념 및 학생 특성 6
2. 인공지능 교육 8
3. 교육과정 분석 19
4. 태도 및 자기효능감 21
Ⅲ. 교육 내용 설계 25
1. 기본 방향 25
2. 교육 내용 선정 26
3. 수업 차시 구성 31
Ⅳ. 연구 설계 및 결과 37
1. 연구 가설 37
2. 연구 대상 37
3. 연구 설계 및 절차 37
4. 검사 도구 39
5. 연구 결과 40
Ⅴ.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5
부록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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