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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윤미 (한국교원대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1 - 1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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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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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현장에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되고 이 기술을 활용해야 하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에게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길러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초 교과의 성취기준과 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여 10차시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업계열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은 t-검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효과크기 분석에서 중간 크기 이상의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학습자 반응 분석에서 인공지능의 이해도는 향상되었으며 대부분의 학생이 프로그램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직업계 고등학교의 계열별 특성에 적합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후속 연구와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 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교육 프로그램 설계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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