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영어 교과의 일반적인 성격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 내용 체계는 이와 같은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 음성 언어는 듣기·말하기, 문자 언어는 읽기·쓰기로 영역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기능에 따른 영역별 접근의 효율성을 검토하고, 강원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읽기·쓰기 활동 위주의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삼아 영어 학습에서 경험하는 정의적 특성과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점적으로 논의함에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영역별로 제시된 읽기·쓰기 기능을 넘어 읽기·쓰기를 과업(tasks)이나 활동(activities)으로 간주하고 언어지식을 영어능력의 구인으로 바라보는 관점(Bachman & Palmer, 1996; Canale, 1983a)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강원도교육청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이 읽고 쓸 수 있도록 3R’s(읽기, 쓰기, 셈하기)를 바탕으로 정의적 특성 강화에 비중을 두고 있는 프로젝트 영어 수업, 양방향 원어민 원격화상 프로그램, 학생 자율 영어동아리 활동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영어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연구가설을 수립하고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읽기·쓰기 활동 중심의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의욕은 성별, 학년, 학년당 학급수, 학교 소재지와 같은 변인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둘째, 이와 관련한 변인은 영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읽기·쓰기를 각각의 영역으로 보는 영어능력 모형과 읽기·쓰기를 과업중심의 언어활동으로 보는 영어능력 모형의 타당도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강원도 내 18개 시․군 중에서 13개 지역의 중학교 26교 재학생 총 518명이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과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관련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이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재구성하여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문항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읽기·쓰기 영어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의적 특성 설문 도구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 기반 설문 문항을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 절차로는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소속 학교 영어 교사 지도하에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과 동시에 설문조사를 학교별로 실시하였다. 이후 해당 학교의 영어 교사로부터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답안 및 설문 자료를 메신저, 이메일, 우편 및 인편으로 받은 후 수기 입력하여 채점하였다. 결과 분석은 SPSS를 활용하여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을 변인에 따라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를 측정하였으며, EQS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 간의 모형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및 이에 따른 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서 경험하는 정의적 특성에 대하여 성별, 학년, 학년당 학급수, 학교 소재지별 분석 결과, 성별이나 학년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년당 학급수가 6학급 이상인 경우 자신감과 흥미의 평균이 높았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학교 소재지별 변인 분석의 경우 군(면)지역의 정의적 특성이 제일 높았으며 가치와 흥미의 경우, 군(면)과 군(읍)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만, 자신감의 경우 학년이 높아질수록 하락하였고 가치와 흥미는 상승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학교 소재지에 따른 영어능력 분석 결과, 학교 규모가 큰 시(동) 지역 여학생의 영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는데, 성별, 학년당 학급수, 학교 소재지별로 변인 간에 편차가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비록 동일 집단에 대한 사전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각 프로그램의 영향력으로 인한 정의적 특성이나 영어능력의 추이 변화를 측정하지는 못하였으나, 각 프로그램 참여 집단과 프로그램을 참여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하여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개선해야 할 지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2015 개정 영어과 중학교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현행 영역별 내용 체계를 읽기·쓰기 과업 중심의 활동으로 분류함이 효율적임을 도출하였다. 읽기·쓰기가 영역별로 상보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읽기·쓰기가 의사소통을 동반하는 과업이나 활동으로서 영어능력에 도달하는데 적합함을 검증하였다. 셋째, 영어능력을 구성하는 변인들의 요인적재량 분석 결과, 영어능력은 문장작문 쓰기, 세부내용 읽기, 묘사설명 쓰기 및 글의 흐름, 중심내용 읽기의 순으로 중요함을 검증하였다. 이를 근거로 문장작문 쓰기나 세부내용 읽기에 중점을 두어 의사소통능력의 효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세 개의 프로그램은 개별적으로 가치, 자신감, 흥미, 학습의욕 순으로 구인 타당도를 가지고 모형 적합도를 충족하였다. 그러나,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영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표준화계수의 범위가 매우 낮아서 실제적으로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영어능력에 직접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히 미약하였다. 다만, 정의적 특성 중에서 자신감, 흥미, 가치가 영어능력에 매우 강하게 영향을 미치며 이론적으로 설득력을 갖추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적 함의에도 불구하고,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읽기·쓰기 활동으로 운영되어 듣기·말하기 활동을 연구 대상에 포함하지 못한 점과 사전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토하는데 일부 제한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understand how Gangwon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s English Responsibility Education Program (EREP) helps middle school students in Gangwon province to strengthen their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nglish ability. EREP has three English programs, which are English project class, Distance English program with native speaker of English, and English club activity. Confidence, value, interest, and motivation as English subject-based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conceptualized English ability consisting of detailed content, central content, textual flow, descriptive explanation and sentence composition are discussed. The relationship among EREP,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unicative Language Ability (CLA) is also assessed. The research questions are investigated as follows. First, this thesis discusses the descriptive statistics results for the EREP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English. Second, the components of CLA were reviewed by derived elements of 2015 revised English curriculum. Third, how EREP influenced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nglish ability was explored. In addition, the construct valid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CLA model was verified using the EQS structural equation program. As the main research method, English proficiency simulation test questions were used as a measurement tool to evaluate English ability, and a survey questionnaire on English subject-based affective characteristics was conducted simultaneously. The total number of participants was 518 students at 26 middle schools, located in 13 different regions of the Gangwon province. Participants took this English tes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questionnaire survey under the guidance of an in-service English teacher at their school. English answer sheets and questionnaire survey data were collected from their school sites. Descriptive statistics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to determine which English Responsibility Education Program has the greatest effect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nglish ability. The fit of the model for these relationships was verified using the EQS structural equation program. The following theoretical considerations were made. First, as a result of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n gender, grade, school size, and location, it proved that these factors have different effects on their English ability as well as affective characteristics. For instance, female students at large schools of cities had a relatively better English proficiency than male students at small schools of rural areas. Second, when evaluating the fit of CLA model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to confirm English ability, it is assumed that reading and writing activities are effective tools to achieve English ability, because this model satisfied the construct validity. Third, although EREP influence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nglish ability satisfies the model fit, English Project Class program negatively influenced affective characteristics. It also proved that Distance English Program with native speaker of English exerted a strong influence o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However, as a result of the model fit analysis examining the effect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n English ability, it was confirmed that confidence, value, and interest all had a strong influence on English ability and had a theoretical explanation. It was suggested that confidence had the greatest impact on English ability. It also researched strong tie between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nglish ability.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32. 연구 문제와 방법 31) 연구 문제 32) 연구 방법 43. 용어의 정의 51)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52)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53) 탐색적 요인 분석 64) 확인적 요인 분석 6Ⅱ. 이론적 배경 71. 의사소통능력과 교육과정의 영어능력 71)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72)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어능력 122. 영어 읽기·쓰기 특성 211) 영어 읽기·쓰기 영역별 특성 212) 영어 읽기·쓰기 과업 및 활동 특성 253.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311) 자신감 332) 가치 343) 흥미 354) 학습의욕 364. 강원도교육청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381)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주요 내용 382)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40Ⅲ. 연구 방법 461. 연구 참여자 462. 연구 절차 471) 연구 진행 절차 472) 자료 수집 493. 측정 도구 491)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설문 502)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514. 평가 구인 531)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내용 분류 532)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문항 분석 553) 채점 및 통계 분석 574) 탐색적 요인 분석 595) 확인적 요인 분석 61Ⅳ. 연구 결과 651.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651)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설문조사의 신뢰도 652)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설문 결과 분석 663)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설문문항 요인 분석 802. 영어능력 모형 타당도 851)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신뢰도 852)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결과 분석 893) 읽기·쓰기 영어능력 모의시험 문항 요인 분석 1054) 영어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 구인별 상관관계 1115) 영어능력 모형 1133.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과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 간의 관계 1211)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별 정의적 특성 및 영어능력 모형 검증 1212)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 및 정의적 특성별 영어능력 모형 검증 1343) 영어 책임교육 프로그램과 영어능력 모형 검증 1424) 정의적 특성과 영어능력 모형 검증 148Ⅴ. 결론 및 제언 1541. 결론 1542. 제언 158참고문헌 164부록 171ABSTRACT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