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애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37 - 34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비장애 학교 내에서의 발달장애아 특기적성 특수체육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발달장애아 학부모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비장애 학교 내에서의 특기적성 체육수업의 개선 방안 및 효율적인 체육수업의 방향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발달장애아의 체육수업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체육 지도자를 위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발달장애아 학부모가 기대하는 특수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은 20대의 남자교사였으며 인내심이 강하고 유머가 있는 교사로 특수체육학과를 졸업한 교사를 선호하였다. 또한 특수체육 지도 시 중요영역에 대하여 특수체육에 대한 학력과 지식보다는 학생을 따뜻한 애정으로 지도해주는 교사를 선호하고 있었다. 둘째, 발달장애아 학부모의 특수체육교사에 대한 전반적 역할기대를 살펴보면, 교사의 인성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고, 성실한 지도, 학생의 자아발견 기회제공, 동기유발, 사회성 교육, 전문적인 지식, 장애 유형별ㆍ능력별 교육, 재활치료, 운동기술 습득, 체력 및 건강지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녀성별과 부모성별에 따른 특수체육교사 역할기대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자녀의 재학과정과 학부모 학력에 따른 특수체육교사 역할기대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한(p< .01)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7177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