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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01 - 1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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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전인적 인간, 즉 인성교육의 완성을 위해 스포츠와 인성발달의 관계를 살펴보고, 인성교육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인성발달을 위한 스포츠의 역할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인성이란 용어는 잘 알려져 있고, 또한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Sage(1988)는 인성이란 단어는 많은 뜻을 가지며 여러 가치와 관련성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인성은 좁게는 성격으로, 넓게는 철학적 개념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고 있다. 이에 Beller와 Stoll(1995), Rudd(1998)는 사회적 인성(social character)과 도덕적 인성(moral character)의 두 가지 개념으로 분류하였다. 사회적 인성은 사회학습론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팀워크, 충성심, 자기희생, 인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도덕적 인성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Aristotle의 도덕적·철학적 관점에 영향을 받아 정직, 정의, 연민, 존중, 책임감, 공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포츠는 본질적으로 명예, 정직, 페어플레이이, 예의범절 등과 같은 운동정신을 강조하며 정당하지 못한 방법을 허용하지 않는다. 또한 스포츠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스포츠맨십 등은 자기 통제와 자기 수양을 유도하여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가치와 태도를 형성시켜 인성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이에 인성발달을 위하여 Shields와 Bredemeier(1995)가 코치와 운동선수, 그리고 부모들에게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대적 시대 흐름에 맞추어 인성발달을 위한 스포츠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스포츠 교육을 통한 인성발달
Ⅲ.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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