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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35 - 1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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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에 대한 인성과 공감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에서 방과 후 학교스포츠클럽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을 편의표본추출법을 적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408명의 설문자료가 통계적으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기술적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모형을 검증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으로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성과 공감과의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인성의 자신감은 공감의 정서감염과 정서개입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인성의 긍정적 태도는 공감의 긍정적 공유, 정서감염, 정서개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인성의 공동체 의식은 공감의 긍정적 공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관여도에 따라 인성과 공감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저 관여도 집단과 중 관여도 집단은 인성의 자신감과 공동체 의식이 공감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나타냈고, 긍정적 태도는 공감의 긍정적 공유, 정서감염, 정서개입 모든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관여도 집단은 인성의 자신감이 공감의 긍정적 공유와 정서감염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태도는 공감의 정서감염과 정서개입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공동체의식은 긍정적 공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고관여도집단은 저관여도 집단 및 중관여도 집단과 다른 결과의 양상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인성과 공감은 상호관계가 있으나 인성의 높은 자신감 요인은 공감형성을 방해하므로 방과 후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에 있어서 지나친 자신감 함양과 경쟁을 지양하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방과 후 학교스포츠클럽에서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종목의 편성 등 균형 있는 운영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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