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0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23 - 1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류 지속을 위한 문화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상대 문화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까지 한류는 주로 일부 한류스타들에 초점을 맞춘 스타마케팅에 힘입어 지속되어온 경향이 크다. 그러나 각국의 자문화 보호 정책으로 좁아진 콘텐츠 시장과 콘텐츠의 품질보다는 스타의 지명도에 의존하는 저품질 콘텐츠의 양산으로 한류의 입지는 점차 좁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개발은 이전과는 다른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다. 즉 일부 한류 스타들의 영향력에 근거한 전략보다는 한류를 소비할 대상국들의 문화와 심리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선호하는 바에 근접하는 문화콘텐츠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분석을 통해 그러한 문화콘텐츠의 개발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문화이해의 예를 제시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10편에서 일상적인 언어표현(칭찬에 대한 반응)을 추출하여 비교한 결과, 뚜렷한 패턴의 차이가 나타났고 그것을 문화심리학적인 틀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문화의 차이는 언어의 표현 및 감정의 질을 결정하며 문화콘텐츠에는 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는 나라의 문화가 반영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드라마 분석의 예는 특정한 국가에서 특정 드라마가 더 인기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으며, 역으로 어떠한 나라 사람들의 특수한 심리를 잘 이해한다면 그들이 보다 선호하는 문화콘텐츠의 제작이 가능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한류의 위기
Ⅱ. 문화콘텐츠 분석 - 한ㆍ일 드라마에서 나타난 언어표현(칭찬에 대한 반응)의 비교
Ⅲ. 맺음말: 한국과 일본의 심리적 차이와 문화콘텐츠의 개발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484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