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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7-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39 - 7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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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TV 광고의 영향에 대한 논의는 어린이 보호차원에서 주로 광고의 유해성이나 부정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출산율의 감소,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수준의 향상 등 여러 다양한 환경변화로 인해 어린이들의 소비선택비중이 점점 커져가면서, 단지 보호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어린이들 스스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소비자로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광고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때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방영되는 TV 어린이 프로그램 시간대의 광고물을 대상으로 TV 광고에 나타나는 소비자정보에 관해 분석하였다. TV 광고가 어린이 소비자들에게 정보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즉 어떤 유형의 소비자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 등장인물의 특성이나 행동을 통해서 어떠한 내용을 학습시키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분석결과로 나타난 어린이 TV 광고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TV 광고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정보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광고내용을 변경하거나 규제와 같은 효율적인 광고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에 대한 개관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어린이 TV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전략방안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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