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TV광고에 나타난 어린이 이미지를 분석해 보고 이를 기초로 바람직한 어린이 이미지 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 시청시간대의 어린이가 등장한 TV광고에 사용된 광고문안, 시각적 장면을 함께 분석하는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TV광고에 등장하는 어린이의 이미지를 외적, 내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해 본 결과, 외적으로 연령은 광고 제품 특성과 관련이 있었고 유아가 가장 많았다. 성별은 광고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성 정형화가 나타났다. 사회경제적으로는 중상류층이었으며 외모 특성은 주로 잘생기고 날씬한 몸집이었다. 내적 특성 중 능력 특성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부족한 이미지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두 가지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발달적 측면은 과장된 광고가 많았다. 속성 특성은 주로 순수하고 맑은, 희망적이고 밝은, 소비적이고 구속된 이미지를 나타냈다. 역할 특성은 성인과의 관계에서는 보조적 역할을 성별에 따른 역할은 전통적인 역할 이미지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육현장과 가정에서 성인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TV광고에 대한 ‘미디어 문식성’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3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