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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4號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61 - 2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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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조선후기 풍속화에 대한 연구는 풍속화의 語義 및 발생과정, 풍속화의 양식적 변화 및 개별 작품들의 성격을 분석하는데 집중되었다. 그러나 조선후기에 이르러 왜 풍속화가 진경산수화와 더불어 회화사의 핵심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되었는가, 즉 풍속화의 발생원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풍속화가 발생하게 된 근본원인은 조선후기의 사회 변동과정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조선후기 사회변동의 중요한 특징은 중세적 신분제의 해체, 상업자본주의의 발전, 상품화폐경제의 확대이다. 상공업의 발전과 화폐경제로의 전환은 서울의 도시적 성장과 극도로 상업화된 도시문화를 탄생시켰다. 기방과 술집의 성행, 사치품에 대한 과소비와 도박의 유행 등, 유흥ㆍ향락문화의 확산은 조선후기 사회가 근대적 소비사회(consumer society)로 변화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조선후기에 유행한 사인풍속화는 이러한 서울의 도시적 성장 및 여가문화의 확산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인풍속화의 대부분이 양반사대부들의 여가생활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18세기에 이르러 본격화된 상업적 여가문화(commercialized leisure)의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조선후기 사인풍속화의 발생요인과 변화과정을 고찰하는데 필수적인 사항이다. 鄭敾의 〈독서여가도〉는 사인풍속화의 초기 작품으로 여가문화가 상업화되기 이전 단계, 즉 사대부의 편안하고 안락한 삶의 모습인 '閑居' 또는 '獨樂'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1740년대 이후 급속하게 확산되기 시작한 유흥적인 도시문화와 사치성 소비문화는 여가의 상업화를 촉진시켰다. 金喜誠이 1748년에 그린 〈석천한유도〉는 〈독서여가도〉에 보이는 '獨樂'의 이미지가 사라지고 기녀를 동반한 오락적 유흥이 양반계층의 여가생활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18세기 후반에 이르면 양반계층의 여가생활이 극도로 상업화ㆍ향락화되어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船遊놀이 등이 유행하게 되었다. 기생과 악공을 동원한 쾌락적인 유흥이었던 선유놀이가 신윤복의 《혜원전신첩》에 등장한 것은 상업적 여가문화가 사인풍속화의 핵심적인 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터 버크(Peter Burke)는 다양한 오락에 관한 저술들 및 각각의 오락 활동에 관한 놀이지침서의 간행, 각종 놀이와 飮酒歌舞 등이 회화의 주제로 등장한 점, 도시의 상층계급이 교외에 별장을 짓고 휴가를 즐기게 된 것, 각종 도시의 유명 행락지에 대한 정보의 확산, 상류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여가문화의 중ㆍ하류계층으로의 확산, 소비사회의 등장과 여가의 상업화, 사회개혁자들(reformers)에 의해 시도된 대중들의 무분별한 향락적 오락활동에 대한 비판과 합리적 여가활동에 대한 추구 노력을 16-18세기 근세 유럽에서 형성된 여가문화의 대표적인 특징들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근세 유럽의 상업적 여가문화의 주요한 특징들이 조선후기 사회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발견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양반사대부계층의 고동서화 수집괴 정원ㆍ別墅의 축조, 분재와 화훼에 대한 관심, 서울 도심 및 교외 행락지로의 여행, 선유놀이의 추구, 바둑 및 도박에 대한 열중 등 상업화된 여가문화가 조선후기 문화의 핵심적인 사항이 된 것은 '소비사회'의 탄생이라는 근세 역사의 커다란 흐름에서 한국이 결코 예외가 아니었음을 의미한다. 이인문의 〈십우도〉 및 김홍도 이명기의 〈서직수초상〉에 보이는 서직수의 쾌락적 유흥에 대한 도덕적 각성과 자기반성적 성찰은 조선후기에 상업적 여가문화가 사회 전반에 걸쳐 확산되었음을 반증하고 있다. 아울러 바둑 장기의 유행, 기생과 악공을 대동한 유흥성 놀이 등 상업적 여가문화의 다양한 면모가 사인풍속화의 중요 주제로 등장하게 된 것은 조선후기 사회가 소비사회로 변화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 결국 조선후기의 유흥적 여가문화 속에서 탄생한 사인풍속화는 조선후기 회화의 근대성(modernity)을 나타내주는 중요한 지표이다. 양반계층의 향락적 여가문화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바탕으로 한 신윤복의 《혜원전신첩》은 단순히 "色情이 물씬한 남녀의 애정행각과 도회생활상"을 그린 작품에 그치지 않는다. 《혜원전신첩)은 조선후기 사회가 근대적 소비사회로 변화해 가고 있었던 역사적 상황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시각적 증거(visual evidence)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후기 사대부의 경제적ㆍ정서적 풍요와 사인풍속화의 형성
Ⅲ. 晩明文化의 유입과 경화세족의 여가생활
Ⅳ. 조선후기 유흥적 여가문화의 형성과 사인풍속화
Ⅴ. 18세기 후반 도시적 유흥문화의 향락화와 신윤복의 사인풍속화
Ⅵ. 조선후기 여가문화의 성격
Ⅶ.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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