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자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09 - 3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바람직한 유아영어교육의 질적 발전 도모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효율적 적용을 위하여 현직교사들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사를 위한 직전교육의 필요 요구와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유아영어교육 관련교과목 실태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333명이며, 유아교사 양성대학의 유아영어교육 교과목 설치 현황과 교과내용 분석을 위하여 유아영어교육 교과목을 설치한 16개 대학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첫째, 현직교사들은 유아교육과정과 통합된 유아영어교육과정의 필요를 요구하였으며 이를 위해 유아교사양성대학의 유아영어교육 교과가 설치되어 직전교육의 기능을 담당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유아양성대학의 유아영어교육 교과개설현황을 살펴 본 결과 전국 유아교사양성대학의 9.7%만이 유아영어교육교과목을 개설하였다. 유아영어교육에 있어서 성공이 가장 큰 관건은 교사에게 달려있으며, 교사가 받은 교육의 질과 교사가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자기에게 맡겨진 교육프로그램을 그 목적과 목표에 따라 수행해 가느냐에 따라 교육의 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유아영어교육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유아영어교육을 실시하거나, 또는 방관한다면 그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사 양성대학에서는 유아영어교육과 관련된 교과목이 개설되거나 증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3345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