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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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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헌 (한국소비자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34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04 - 133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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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적으로 소비자의 불안을 야기한 식품사고 사례의 배경 혹은 원인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식품관련 위험을 인식하는데 있어 지식과 전문성이 결여되고 감성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금년 상반기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 등을 보았을 때, 이러한 불안의 증폭적 전달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욱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련 정책 담당자는 국민들이 식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올바른 정보를 객관적이고 설득적으로 제공하여 신뢰를 형성하고 필요이상의 감정적 주관적, 과장된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동안 관련 과학자, 심리학자들은 식품위해의 과학적 평가와 적정관리, 상호작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등 식품의 위험분석(risk analysis) 체계를 개발하고 주요 국가들이 이를 식품안전 정책체계로 도입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식품안전 정책에 있어 식품 위험정보의 전략적 전달과 소비자 의견반영 등 식품 위험에 대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관련 이론의 고찰과 소비자의 식품 위험정보 수용 및 인식실태 조사를 통하여 식품에 있어 위험커뮤니케이션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분석 및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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