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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석봉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31 - 3,6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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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의 학습과 이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혁신은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조직 내에서 이러한 학습과 혁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에 대해서는 간과되어 온 측면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문화를 4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고 이를 구성원의 학습지향성, 그리고 인적자원의 혁신성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구성원의 조직지원인식이 학습지향성과 혁신성과의 관계를 조절할 중요한 변수로 가정하고, 구조모형모델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적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혁신적 문화는 구성원의 학습지향성에 정(+)의 영항을 미치는 반면, 위계지향문화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업 및 관계지향 문화는 학습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지향성은 조직구성원의 혁신성에 대해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지향성이 높은 구성원일수록 혁신성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구성원의 조직지원인식은 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지향성과 혁신성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은 발견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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