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구 (성균관대)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10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다룬다.
첫째로, 유토피아 utopia를 유사한 다른 개념들, 예컨대 낙원 paradise이나 천년왕국 millennium, 이데올로기 ideology 등과 정교하게 구분하면서 유토피아의 고유한 특성을 밝힌다.
둘째로, 최근 과학철학에서 논의되어 익숙하게 된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 이론을 응용하여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의 상호연관성을 설명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역사는 유토피아가 이데올로기로 구체화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셋째로, 독단적 dogmatic과 비판적 critical, 관념적 imaginary과 현실적 real이라는 두 축을 좌표로 사용하여 유토피아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비판적-관념적 유토피아, 비판적-현실적 유토피아, 독단적-관념적 유토피아, 독단적-현실적 유토피아가 그것이다.
넷째로, 유토피아의 여러 유형 중에서 독단적 유토피아, 즉 닫힌 유토피아만이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밝히고, 열린 유토피아의 종말은 역사의 종말임을 논의한다.

목차

요약문
1. 인간은 희망하는 존재다.
2. 유토피아는 낙원이나 천년왕국과는 구별된다.
3. 역사는 유토피아가 이데올로기로 구체화되는 과정이다.
4. 유토피아는 네 가지 형태로 유형화될 수 있다.
5. 어떤 유형의 유토피아는 폭력이 된다.
6. 유토피아의 종말은 역사의 종말이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105-00154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