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58 - 290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포츠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기업들은 스포츠를 기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리그 타이틀 스폰서십의 개념적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자아-스폰서 이미지 일치성, 프로야구-스폰서 이미지 일치성, 스폰서 동일시, 스폰서 이미지, 스폰서 태도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2008 삼성PAVV 프로야구``의 홈 관중 283명 이다. 자료는 SPSSWIN Ver 15.0과 AMOS 7.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개별 가설을 검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스폰서 이미지 일치성과 프로야구-스폰서 이미지 일치성은 스폰서 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 동일시는 스폰서 이미지와 스폰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폰서 이미지는 스폰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폰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의 자아-스폰서 이미지와 프로야구-스폰서 이미지 일치성이 스폰서 동일시, 스폰서 이미지 및 스폰서 태도를 거쳐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모델이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