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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39 - 3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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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유에 대한 논의는 Aristotle 이후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1980년대 이후 인지언어학자들은 은유가 언어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으로 대표되는 일상적인 삶에 널리 퍼져 있고, 사고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사고의 방식이라고 하였다. 이것을 개념적 은유(conceptual metaphor)라 하는데, 이에 따르면 우리의 신체를 통해서 얻은 경험이 은유에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은유가 인간의 몸과 뇌라는 신체적 기능에 바탕을 둔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은유 역시 보편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권에서 서로 다른 삶을 경험하기 때문에 은유 역시 상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와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은유들도 존재하지만, 서로 다른 문화에 따라 은유가 달리 나타나기도 한다. 한 문화가 어떤 하나의 특정 목표영역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근원영역을 사용하거나, 또는 역으로 하나의 근원영역을 사용해서 여러 가지 다른 목표영역을 개념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마다 서로 다른 개념적 은유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개념적 은유 이론을 바탕으로 은유의 보편성을 인정하면서도 은유의 상대성에 초점을 맞추어 은유의 개념화 양상을 논의한다. 보편적인 유사한 은유가 각 언어들에 존재하고 있음을 보임과 동시에 은유의 상대성에 대해 문화 간 은유 변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문화 간 은유 변이의 구체적인 예로,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등에서 화가 어떻게 개념화되는지, 미국인들과 헝가리인들, 흐몽어 화자들이 인생을 어떻게 개념화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문화 간 은유 변이의 원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양상들은 여러 면에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은유 역시 많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은유 변이의 원인을 환경 차이, 문화 차이, 그리고 역사 차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은유의 보편성
3. 은유의 상대성
4. 은유 변이의 원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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