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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1號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7 - 6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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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사회과 협동학습 모형의 개발에 목적이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존의 웹 사이트 방식과는 달리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의 컴퓨팅 작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구성주의적 교육패러다임은 21세기에도 지속되고 있으며, 협동학습이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간주된다. 전통적 협동학습의 패러다임은 교실 환경을 근간으로 논의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교실환경이 아닌 클라우드 환경에 기반 한 협동학습의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협동학습모형들의 공통된 특징과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의 장점에 터하여 클라우드 기반 협동학습을 설계하였다. 구성주의에 기반 한 협동학습의 공통된 특징은 ①긍정적 상호의존성, ②개별 책임성, ③동등한 참여, ④동시적 상호작용, ⑤열린 지식 구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협동학습의 주요 특징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장점과 연결하면 ①‘열린 지식 환경’, ②학습공동체 내에서 ‘효과적인 상호작용’, ③‘진화하는 지식 구성’을 클라우드 기반 협동학습의 원리로 도출할 수 있다. 이에 터한 클라우드 기반 협동학습 모형은 ①과제 확인, ②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선정, ③클라우드 영역 할당, ④과제관련 정보 수집, ⑤개별 지식 구성 및 소통, ⑥조별 지식 구성 및 소통, ⑦최종 결과물 확정 및 동료 평가의 단계로 설정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투명성, 평등성은 학습자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으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를 산출하도록 한다. 이는 지식 생산자로서의 창의적인 시민 역량의 함양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클라우드 컴퓨팅의 의미와 동향
Ⅲ. 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협동학습인가?
Ⅳ.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협동학습의 구조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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