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연정 (이화여자대학교) 김명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8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10 - 227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무분별한 자원개발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환경 오염이라는 전 지구적 위기에 놓여 있다. 이러한 세태 속 하나의 해결책으로 소비자의 녹색소비의 참여와 실천 유도를 위한 뉴미디어 매체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 익숙하면서도 미래의 경제활동을 주도할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녹색가계부’를 개발하여 8주간 사용하도록 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스마트폰 어플 ‘녹색가계부’는 기본적인 가계부의 기능에 녹색소비행동을 기록하는 녹색소비체크 기능과 ‘나무 기르기’라는 게임적 요소를 더해 만들어진 어플이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 전반적 데이터 분석과 개별적 데이터 분석을 시행하였다. 모든 피험자의 녹색소비내역을 합한 전반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녹색가계부는 대학생 소비자의 녹색소비를 증진시킨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피험자의 개별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는 녹색가계부의 ‘나무 기르기’라는 게임적 요소가 대학생 소비자가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자극제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녹색소비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녹색소비가계부는 녹색소비증진에 기여를 한다. 둘째, ‘나무기르기’ 라는 게임요소는 녹색소비를 실천하는데 자극제 역할을 한다. 셋째, 녹색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녹색소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녹색가계부’ 어플은 녹색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친환경적 소비가치관을 가지고 소비행동을 수행하도록 촉구하여 그들의 녹색소비 생활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Ⅴ. 국문 초록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