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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5 - 255 (21page)
DOI
10.16881/jss.2015.10.26.4.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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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을 둘러싸고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인성교육이 필요한 사회적 배경과 문제인식을 충분히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한다. 더욱이 인성교육이 세월호 사건, 학교폭력, 청소년 자살 등과 같은 사회 문제에 대한 ‘문제 해법’이나 글로벌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수단으로 접근될 경우, 인성교육은 또 다른 수월성 교육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인성교육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신자유주의 체제 속에서 강화된 경쟁적인 교육 제도와 원자화된 개인주의, 즉 ‘경제적 인간(homo-economicus)’을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와 윤리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공동체 사회에서 우리가 상호 의존적 존재라는 의미의 ‘호혜적 인간(homo-reciprocan)’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인성교육의 방향으로 여성주의 윤리학자들이 주장한 ‘배려(care)’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배려’의 가치는 교육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1. 들어가며
2. 인성교육 담론의 시작: 왜 인성교육인가?
3. ‘팔꿈치 사회’와 인성교육: 자기모순 혹은 대안의 가능성
4. 인성교육의 대안과 방향: ‘경제적 인간’에서 ‘호혜적 인간’으로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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