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윤성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 - 46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협력적 지식창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타인과의 지식공유 과정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창출 속도와 양이 개인의 지식창출과 비교하여 월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지식공유 행동을 예측하는 핵심변인으로 자기효능감, 신뢰, 지식공유 의도를 선정하고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그 예측력을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팀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된 전공과목 수강생 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을 통해 예측력이 규명되었다. 연구결과 지식공유 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은 지식공유 의도였다. 또한 신뢰는 다중회귀모형에서 지식공유 행동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았으나, 지식공유 의도를 매개로 하여 지식공유 행동에 대해 간접적인 예측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기효능감의 지식공유 행동에 대한 예측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자기효능감과 지식공유 행동 사이에서 지식공유 의도의 매개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즉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식공유 행동은 자기효능감보다는 신뢰와 지식공유 의도가 보다 유효하였으며, 따라서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지식공유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들 변인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2328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