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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5 - 1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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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게스트하우스의 지각된 가치가 인적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양관계를 파악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한옥 게스트하우스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해서 2015년 3월 1일 부터 6월 30일까지의 설문조사기간을 걸쳐서 북촌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방문한 외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들을 직접배포하고 수거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게 작성된 설문지들은 제외하고, 최종 321부를 가지고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들은 SPSS 17 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신뢰도분석과 타당성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지각된 가치, 인적서비스 품질, 고객충성도, 재방문의도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지각된 가치는 인적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 및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적서비스 품질은 고객충성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연구는 관리자들이 게스트 하우스의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인적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이다. 이는 고객들이 자신이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의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인적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결국 고객충성도와 재방문의도를 높일 수 요인이 되는 것을 의미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게스트하우스의 영업 활성화와 경영수익 향상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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