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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정 (창원대학교 생명의과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3 - 8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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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샵 미용실을 운영하는 원장을 대상으로 인적서비스 품질, 고객만족도,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1인 미용실의 충성고객을 위한 개선점과 고객의 특정 서비스, 선호도, 긍정적인 평가에 관해 알아보고 고객의 1인 미용실에 대한 충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적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소인 신뢰성, 전문성 진정성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적서비스 품질 중 신뢰성이 고객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이 있으며, 전문성, 진정성의 순으로 고객 만족에 영향이 있었다. 둘째, 인적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소인 신뢰성, 전문성은 고객 충성도의 인지적 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적서비스 품질 중 전문성이 인지적 충성에 가장 큰 영향이 있으며, 하위요소 중 신뢰성이 인지적 충성에 영향이 있었다. 셋째, 인적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소인 신뢰성, 전문성, 진정성은 고객 충성도의 행동적 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적서비스 품질 중 진정성이 행동적 충성에 가장큰 영향이 있으며, 다음으로 신뢰성, 전 문 성 의 순 으 로 영 향 이 있 었 다 . 넷째, 인적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소인진정성은 고객 충성도의 감정적 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의 하위요인 인지적 충성, 행동적 충성, 감정적 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 중 감정적 충성에 가장 큰 영향이 있으며, 다음으로 행동적 충성, 인지적 충성의 순으로 고객 만족의 영향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용 서비스 산업에서의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유치와 충성고객 유지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며, 기대 이상의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헤어디자이너와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질 높은 서비스와 높은 품질의 기술을 제공해야 하며,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CS(Customer Satisfaction) 교육 등을 통해 인적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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