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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철 (동의대학교) 이동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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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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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연구 프레임으로 이용하여 국내 학계에서는 아직까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두 가지 수준의 사회적 자본 ? 개인적 사회적 자본과 집단적 사회적 자본 ? 의 역할을 구성원의 파워와 연계시켜 살펴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 질문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사용하는 파워는 두 가지 종류의 사회적 자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이들 두 가지 종류의 사회적 자본의 역할은 Lin(1999)과 Portes(2000)가 주장하듯이 과연 서로 상이한가. 셋째, 이들 두 가지 종류의 사회적 자본은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개발된 구조방정식 모형은 리즈렐 8.8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 자료는 화장품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 조사에는 점주나 매니저 등 핵심 정보원(Key informant)만 참여하였다. 총 198매의 설문지가 수집되었고, 수집된 설문지 중 아무런 문제가 없는 187매만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가맹점의 파워는 개인적 사회적 자본과 집단적 사회적 자본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파워가 미치는 영향은 집단적 사회적 자본보다는 개인적 사회적 자본의 활용에 더 크게 나타났다. 두 종류의 사회적 자본이 조직몰입도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역할은 예상한대로 다르게 나타났다. 가맹점에 의한 집단적 사회적 자본의 활용은 가맹점의 조직몰입도나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개인적 사회적 자본의 활용은 조직몰입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조직시민행동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가 나오게 된 논리적 배경은 무엇인지와 그 결과가 의미하는 경영적 시사점은 무엇인지도 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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