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원 (운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9 - 46 (28page)
DOI
10.21812/kjsp.2016.07.23.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교수법 강좌에서 예비체육교사의 교육적 가치 담론에 따른 수업지도안 작성과 수업실연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예비교사가 체육수업을 교육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체육교육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를 위해서 3명의 체육교육 전공자를 선정하여 15주수업 동안 주요사건기록에 근거한 심층면담과 에세이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범주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3명의 참여자는 체육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담화를 통해 예비교사로서 체육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고민을 드러냈다. 또한, 자신의 체육교육 철학과 연계한 수업지도안을 설계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냈다. 둘째, 3명의 참여자는 수업지도안 작성과 수업실연에서 자신의 교육 철학과 연계한 교수핵심질문 및 방안을 탐색하며, 실제 체육수업에 응용 가능한 맥락을 탐색하였다. 참여자들은 ‘흥미로운 수업’ 수업 규칙의 필요성,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 학습자의 적절한 동기유발, ‘협동과 페어플레이 정신’ 소극적 학생의 수업 참여 유도 등에 관심을 나타냈다. 셋째, 참여자는 예비교사로서 교육적 관점에서 체육교육의 의미를 재해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육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재탐색에서는 ‘교육적 배움을 포함’하는 학습자의 흥미 유발에 의미를 드러냈다. 교수핵심질문 및 방안에 관한 경험에서는 교수 전략의 상세화와 융통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는 더 넓은 교육적 맥락 속에서 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수법은 상호작용을 하며, 체육교육의 가치를 ‘신체활동의 참맛을 통한 전인양성’에 의미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034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