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혜 (그리스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2000년대부터 외국인의 수가 급증하면서 다문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으나, 한국사회의 단일민족주의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남양주시 학부모와 초등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SPS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t-검증, ANOVA,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학부모의 성별, 연령, 직업, 수입, 친구 수에 따른 다문화 인식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인식은 초등학생의 외국어실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의 다문화 태도와 권위는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경험은 직접경험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효능감은 일반과 수업부분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초등학생의 다양한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 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15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