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선 (연세대학교) 신혜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9 - 1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참여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대구, 경북 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620명(남아 310명, 여아 31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155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기 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Pearson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 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중 보호권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유아의 참여권 중 사생활 보호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의 참여권 중 사상·양심의 자유 와 모임의 자유는 남아에 비해 여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참여권은 모두 유의미하게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아동 권리인식 중 참여권과 발달권,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유아의 문제 상황 지도가 유아의 참여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유아교사가 아동의 권 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긍정적이고 반응적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