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춘수 (동국대학교) 강빙양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8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1 - 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한국 예능프로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드라마와 음악에 이어 새로운 한류열풍을 일으킬 태세를 보이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형식의 하나로 예능프로는 한국 문화산업이 세계로 나아가는 새로운 통로가 될 것이며 이에 따라 한국 문화를 홍보하고 수출을 확대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특히 인접한 중국은 거대한 문화산업시장을 갖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상태여서 한국은 한류라는 우위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그리고 예능프로라는 콘텐츠를 통해 중국 문화산업시장에서 자신의 지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문은 한국 예능프로의 중국 현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국 예능프로가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결정적인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 예능프로의 인기요인과 중국 시청자들의 기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리한 향후 한국 예능프로가 중국 시장에서 갖추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가치이자 요인이 바로 즐거움, 융통성, 가족애 그리고 여성위주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 예능프로의 더욱 큰 활약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 예능시장 규모 및 프로그램 특징
Ⅲ. 한국 예능프로의 대중 수출현황 및 인기요인
Ⅳ. 한국 예능프로의 중국 현지화 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68-001407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