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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욱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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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 공간은 모더니즘 공간의 획일성으로부터 벗어나 다양성과 이질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모더니즘 공간은 근대의 도시 혹은 모더니즘 건축에서 드러나듯이, 투명성을 지향하는 공간이다. 이때 투명성은 러스킨이나 르코르뷔지에가 생각하는 구조적, 기능적 투명성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치안과 위생 등의 계몽주의적 이상을 미학적 차원에서 구현하고자 한 시각적 차원에서의 투명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트 건축가들이 보기에 모더니즘 건축은 기능을 위해서 사실상 장식을 포기함으로써 획일성에 빠지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장식성, 해체, 특이성, 낭비 등의 전략을 통해서 모더니즘 건축의 획일성을 탈피하려하지만 다양성과 특이성이라는 그들의 목표와 달리 도시공간의 획일화라는 모더니즘의 모순을 반복할 뿐이다. 마크 오제가 포스트모더니즘 공간을‘ 포스트’(탈) 모더니즘 공간이 아닌‘ 슈퍼’(초) 모더니즘으로 명명한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 공간은 인위적인 획일성을 벗어나 현실의 이질성과 특이성, 다양성을 재현하고자 하지만 모더니즘 공간처럼 애초에 인류학적인 차원이 배제됨으로써 오히려‘ 언캐니’한 공간을 창출할 따름이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모더니즘 공간 - 투명성을 향하여
III. 포스트모더니즘 공간 - 언캐니한 공간
IV. 나가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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