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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부산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83 - 407 (25page)
DOI
10.17947/FS.2020.9.85.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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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적/민족적 리얼리즘론을 중심으로 (탈)계보화되어온 한국영화사를 모더니즘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재고해보려는 시도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작업으로서 모던, 모더니티, 모더니즘이 맺고 있는 개념적 관계를 해명한다. 또한 모더니티에 대한 저항으로서 등장한 서구 모더니즘 영화의 역사성을 이해하기 위해 혁명(성)이라는 역사적 필터와 모더니즘이 맺는 관계를 재확인한다. 본 연구가 특히 주목한 사건은 서구 모더니즘 실천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누벨 바그 영화와 직결되어 있는 68혁명이다. 본 연구는 68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라캉의 담화 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한다. 서구 모더니즘 영화사에 대한 이러한 참조를 기반으로 본 연구가 궁극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것은 한국 모더니즘 영화사의 단독성이다. 본 연구는 한국 모더니즘 영화의 역사가 단일한 혁명이 아니라 혁명들을 통과하며 형성되었고, 따라서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의 이질성을 순차적으로 경험해야 했다는 점에 주목한다. 따라서 평면적인 양식사적 접근, 있음/없음의 이항대립적 논리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한국 모더니즘 영화의 단독성에 접근하기 위한 왕도임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1960년대 한국영화와 1990년대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역사적 맥락과 모더니즘 실천의 차이를 이해하고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단독성을 이해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영화운동을 ‘뉴 웨이브’로 명명하며 스스로를 보편사로서 확립해온 세계영화사를 탈존시킬 수 있게 됨을 지적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모더니즘적 한국영화는 없다?
2. 모던, 모더니티, 모더니즘, 그리고 혁명(성)의 문제
3. 관점의 전환: 있음/없음의 이항대립을 넘어 보편적 단독성의 차원으로
4. 한국 모더니즘 영화, 그리고/혹은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의 단독성
5. 결론: 세계영화사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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