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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1 - 19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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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니콜라 부리오의 얼터모더니즘 개념을 비판적으로 음미하고자 시도한다. 부리오는 자신이 관계 미술 또는 래디컨트 미술이라고 칭하고 있는 예술 작품의 발현 양태를 뒷받침하는 개념적 틀로서 얼터모더니즘을 제시한다. 그가 얼터모더니즘의 예로서 내세워 찬양하는 작품들은 컨템퍼러리 아트의 다양한 양식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특징으로 드러났던 혼성, 또는 이종교배를 여행, 이주, 교환 등을 통해 더 극적으로 표현하는 작품들이다. 그러한 작품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우발성, 우연성을 포스트모더니즘보다 더 진행시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변형태들일 뿐이다. 물론 우리는 이들 작품을 실로 다양하게 발현되는 컨템퍼러리아트의 한 발현 양태라고 받아들일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맹점을 극복하면서 동시에 모더니즘의 비판성 저항성을 회복하는 긍정적 의미의 새로운 모더니즘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오히려 부리오의 얼터모더니즘은 확장된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종말과 21세기 컨템퍼러리 아트의 세 방향
Ⅲ. 니콜라 부리오의 얼터모더니즘과 그 이론적 토대
Ⅳ.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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