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집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18859/ssrr.2017.02.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이 동일할 때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교에 있는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학교에 있는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보다 낮다는 ‘작은 연못안의 큰 물고기 효과’가 국내의 청소년에게도 적용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동청소년패널의 중학생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으며, 학교식별코드가 아닌 지역식별코드가 제공되는 자료의 한계를 고려하여 각 학교의 학업성취수준을 취합하여 평균을 산출한 지역사회의 학업성취수준을 이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은 연못안의 큰 물고기 효과’는 국어와 수학 과목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개인의 영어 성적이 동일할 때 영어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학업적 자아개념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의 영어 성적이 동일할 때 영어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에 비해 학업적 자아개념 수준이 높았다. 셋째, 영어 성적이 상위권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작은 연못안의 큰 물고기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방향과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5-002266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