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93 - 114 (22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업성취도 격차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되어 온 거주 지역에 주목하여, 거주 지역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지역과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독립적으로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학업성취도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기제로서 작동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3차년도(2007) 조사에 참가한 중학교 3학년 학생 및 부모 4,89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거주 지역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가정내 사회적 자본(한부모 가정 여부, 부모의 교육기대수준, 부모의 학습지원활동)은 거주 지역, 학생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 시간과 비용, 부모의 문화적 자본, 교우관계와 독립적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 점은 지역 간 학업성취도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기제로서 가정내 사회적 자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