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정 (MAP심리상담교육센터) 장현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1,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측정모형 검증을 통해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변인들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 학업스트레스, 학업정서는 정적상관,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정서, 학업정서와 학습몰입은 학업정서의 하위분류에 따라 반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부모학업성취압력과 학습몰입의 관계를 학업스트레스(기대비교상황)가 매개하였고 부모학업성취압력은 학업스트레스(정서신체반응, 기대비교상황)와 학업정서 중 긍정정서(희망, 즐거움)에 이중 매개되어 학습몰입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시사점과 제언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