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최근 10년 동안 학술지에 게재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관련 연구의 목적과 목적 설정의 근거가 되는 창의성의 요소, 창의성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의 결과는 첫째,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관련 연구의 주된 목적은 주로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유아 대상의 창의성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둘째,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창의성 이론을 근거로 새로이 내용을 구성한 프로그램들,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따라 구성한 프로그램들, 그리고 그림책을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활용한 프로그램들이 많았고,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분석한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 관련 연구들의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연구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창의성 전체와 각 하위 요인들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 유아기 창의성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경우 그 목적에 따른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연구의 결과에 따라 추후연구를 위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