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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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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1 - 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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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또래 압력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중, 전자에 주목하면서 규 범적 혹은 도덕적인 성격의 또래 압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경험적으로 확 인해보았다. 특히 친사회적 행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도덕적 정체성이 규범적 또래 압력을 통해 친사회적 행동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매개 효과를 갖는지도 확인해보았다. 연구 결과, 규범적 또래 압력은 친사회적 행동의 촉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덕적 정체성은 규범적 또래 압력과 정적상관관계 속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매개하는 것으로도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규범적 또래 압력이 자아 개념을 정의할 때 도덕적 인간의 모습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증가시켜 친사회적 행 동을 촉진 및 유지시킬 수 있음을 가정하고, 도덕과 교육에서 규범적 또래 압력의 활용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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