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시영 (한라대학교) 유선욱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63 - 81 (19page)
DOI
10.21298/IJTHR.2017.02.31.2.6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이루어지는 관광 관련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관광지에 대한 관심 이슈 및 인식, 연관 키워드를 파악하여, 강원도 관광객 유입의 활성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하였다. 빅데이터 수집은 2015년 1월 1일~2015년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포탈사이트의 블로그/카페,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게시글 및 댓글, 매스미디어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강원도 여행에 대한 관심사는 여름 휴가철(6월-8월)에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박 2일의 일정이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에 대화에서 언급되는 강원도 여행에 대한 키워드는 ‘관광 유인물(tourist attractions)’에 대한 것이 가장 많았으며, ‘속초’, ‘바다’에대한 언급이 많았다.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지역 관광에 개별 분석 결과 역시,공통 관심사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이슈는 ‘관광 유인물’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많이 나타는 주요 관심 이슈는 ‘음식’이었다. 각 관심 이슈에 대한 연관 키워드 분석을 통해 개별 관심사를 파악하였으며, 강원도 여행에 대한 홍보⋅마케팅 전략마련과 방안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향후 강원도 관광 콘텐츠 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사점과 제언은 강원도 관광 정책 수립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참고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2343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