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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열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56집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7 - 204 (48page)
DOI
10.22418/JSS.2017.06.56.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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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활기업 상품과 일반기업 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각 차이와 소비자가 지각하는 자활기업 상품과 일반기업 상품 마케팅믹스가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를 밝혀 자활기업 상품의 매출 증대와 참여자 소득 증대를 위한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자활기업 상품과 일반기업 상품에 대한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 510명을 대상으로 마케팅믹스 요인을 중심으로 IPA분석을 통한 소비자 지각을 파악하였고, 마케팅믹스 요인들과 소비자 충성도(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우선, 자활기업 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각에서 첫째, 좋은 성과 지속유지는 대체적으로 제품, 가격, 사람, 서비스 전달 과정의 구성 요인들로 나타났고, 둘째, 과잉노력 지양은 서비스 전달 과정의 특별한 고객 요구 수용으로 나타났다. 셋째, 낮은 중요도는 촉진, 물리적 증거의 구성 요인들로 나타났고, 넷째, 노력집중화 지향은 가격과 장소의 구성 요소로 나타났다. 마케팅믹스 요인들과 소비자 충성도와의 영향 관계에서는 첫째, 자활기업 상품의 마케팅믹스와 고객만족도의 영향 관계는 제품, 가격, 촉진, 사람, 물리적 증거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활기업 상품의 마케팅믹스와 재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서 가격과 서비스 전달과정, 물리적 증거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활기업 상품의 마케팅믹스와 구전의도의 영향 관계에서 가격과 촉진, 사람, 서비스 전달과정, 물리적 증거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활기업 상품과 일반기업 상품에 대한 마케팅믹스 요인에 따른 소비자 지각에 차이와 마케팅믹스가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자활기업 상품과 일반기업 상품의 차이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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