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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93 - 10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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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스포츠 스폰서십 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정규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남녀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 대상의 표집은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였으며, 총 연구 대상은 560명이었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 기법으로는 평균 및 표준 편차(Mean & SD),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 t-검정, Pearson의 적률 상관 계수 그리고 다중 회귀 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을 실시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스폰서십 인식 요인에서는 모든 요인들에서 스포츠 관여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 스포츠 스폰서십 인식 요인과 구매 의도와의 상관 관계에서는 모든 요인들에서 구매 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스포츠 스폰서십 인식 요인의 4개 하위 변인 사이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스포츠 고관여 소비자들은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촉진, 소비자의 신뢰 획득 그리고 스포츠 이벤트의 기여 등에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저관여 소비자들은 소비자의 신뢰 획득에서만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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