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187 - 2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관여도에 따라 프로구단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기업이미지, 인지도 및 촉진효과 제품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들 요인이 모기업 제품의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표본 추출은 서울 소재 5개 대학교를 무작위로 선정한 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이중 505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M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프로스포츠 종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프로스포츠 종목들이 성별에 따라 표적시장이 구분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로스포츠팀은 서울이 연고지인 엘지트윈스와 두산베어즈로 나타나 타프로종목에 비하여 프로야구의 인기가 매우 높고 지역연고팀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스포츠 관여도에 따라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기업이미지, 인지도 및 촉진효과, 제품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즉, 고관여 집단이 프로구단을 운영하는 기업이미지, 인지도 및 촉진효과, 제품태도에 있어 저관여 집단에 비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음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관여 집단의 경우 제품태도가 기업인지도 및 촉진효과에 비하여 구매의도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저관여 집단의 경우 제품태도만이 대학생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9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