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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77 - 1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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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로스포츠팀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의 일반 거주민들을 대상으로 프로스포츠에 대한 관여도를 조사분석 함으로써 그 지역 프로스포츠소비자들의 잠재성을 파악하여 향후 관람스포츠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나아가서는 4개의 프로스포츠팀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미네소타주에 거주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관여도 자료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프로스포츠팀들에 대한 두 나라의 관여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Wann과 Branscombe(1993)에 의하여 고안된 “팀관심도 측정척도(The Scale for the Team Identification Measure)”가 이용되었으며 연구의 대상은 2001년도 프로야구팀을 보유하고 있는 인천에서 502명, 프로축구팀을 보유하고 있는 안양에서 872명이 선정되었다. 그리고 국내자료와의 비교를 위한 미국 미네소타지역의 프로스포츠관여도 자료는 1996년에 미네소타거주민 396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프로야구팀을 보유하고 있는 인천지역 거주민들이 프로축구팀을 보유하고 있는 안양지역 거주민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관여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프로스포츠의 역사가 오래 되었고 관람스포츠로서 확고한 기반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 미국 미네소타지역과 비교해보면 국내의 인천과 안양, 두 지역 모두 유의하게 낮은 관여도를 보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국내 지역은 성별, 연령별, 거주년도에 따라 유의한 편차를 보인 반면에 미네소타 지역은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이는 그 동안 젊은 남성층만을 주 표적시장으로하여 실시해 왔던 국내 프로스포츠팀들의 마케팅전략에는 한계가 있으며, 이제는 여성층, 중장년층 등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연고 프로스포츠팀에 대한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이루어져야겠다. 마지막으로 팀관여도, 또는 팀연대감이 높은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충성도를 나타내며, 그 팀이 설사 경기에 많이 패하는 팀이라 할 지라도 팀과의 관계를 중단 또는 감소하려는 경향이 적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스포츠팀들은 지역주민들의 팀관여도를 높이고 팀과의 연대감을 조성하는 것이야말로 팀이 그 지역에 존재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요 장기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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