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진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83 - 9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 스폰서쉽 유치는 스포츠 조직에 있어서 주요한 수입원 중에 하나이며, 특히 다양한 수입원 개발이 요구되는 국내 프로스포츠 팀에게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 프로 스포츠 팀의 기업 스폰서쉽 유치 및 확대의 필요성과 함께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팬이 프로 스포츠 팀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과정을 선행 연구를 통해 선정 된 5가지의 변인들로 설명하였으며, 이들 중 두 가지의 핵심 변인인 팬의 팀에 대한 신뢰도와 몰입도를 매개 변수로 설정, 팬이 프로 스포츠 팀에 인식하고 있는 신뢰도와 몰입도의 정도가 팀의 기업 스폰서의 평가에도 긍정적 전이되는가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2006 시즌 미국 마이너리그 야구팀 관람객 285명으로부터 응답된 설문지를 LISREL 8.30을 사용하여 제안된 연구 모델과 이와 대립되는 경쟁 모델의 모델 적합도와 각각의 경로를 분석 비교하였다. 그 결과, 팬이 프로 스포츠 팀에 대한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 팀과의 의사교환의 효율성, 팀의 지역 사회의 기여도, 팀에 대한 신뢰도는 팬의 팀에 대한 몰입도에 매개되어 팀의 기업 스폰서 평가에 긍정적인 관계로 전이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팬의 팀에 대한 몰입도는 팬과 프로 스포츠 팀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관계 변수 일 뿐만이 아니라 팬의 기업 스폰서 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변수이며, 따라서 몰입도가 높은 다수 팬의 확보는 프로 스포츠 팀의 직접적인 수입증가 뿐만이 아닌 기업 스폰서쉽 유치와 확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