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213 - 2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축구 경기장에 입장한 사람들이 아닌 일반 지역거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고 프로축구팀에 대한 관여도를 비교함으로써, 잠재적인 프로스포츠소비자들의 파악과 합께 장기적인 안목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프로축구팀을 각각 보유하고 있는 성남과 안양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에 의하여 성남에서 647명, 안양에서 872명의 표본을 추출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설문지는 스포츠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 동기, 애착심 등을 측정하기 위해 Wann과 Branscombe(1993)에 의하여 고안된 "팀정체성 측정척도(The Scale for the Team Identification Measure)"가 국내의 정서에 맞게 수정보완 되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프로축구팀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간의 관여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관여도 수준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해보면, 43.0%의 높은 관여도와 22.9%만의 낮은 관여도를 보인 성남지역이 26.6%만이 높은 관여도와 33.4%의 낮은 관여도를 나타낸 안양지역 보다 자기 고장 프로축구팀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하겠다.
이 관여도에 따라 성별, 연령별, 그리고 거주기간에 따른 프로축구의 잠재적인 관람시장을 세분화 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이 중에서 성별에 따른 관여도 차이를 실감할 수 있었다. 즉, 조사된 두 지역 모두 남성이 여성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관여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여성층은 스포츠선진국의 예를 볼 때 잠재성이 매우 큰 관람소비자 계층임을 감안하여 여성들을 유치하기 위한 차별화되고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프로축구팀은 단지 지역주민들에게 입장권을 판매하여 오로지 이익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축구경기에서 발생되는 감성, 열정, 즐거움, 자아실현 등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개념을 통해서 지역사회 주민들이 단편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자기 고장 팀이라는 애착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성원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