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6,992 - 7,005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를 적용한 역량증진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 되었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고, 참여자는 24명의 간호대학생 중 실험군 10명, 대조군 14명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실험군을 대상으로 주 1회 90∼120분 10주(9회기) 동안 시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 그램을 이용하여, χ2 test, t-test 및 two-way ANOVA 등으로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은 전체 역량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10.62, p=.001).그리고 역량의 구성 요소 중 기본 역량(F=8.74, p=.001)과 실천 역량 (F=8.58, p=.001) 점수는 차이가 있었으나, 결과 역량인 시민성 역량(F=.229, p=.797)은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독서치료를 적용한 역량증진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역량(기본역량과 실천역량)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11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