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김용숙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87 - 396 (10page)
DOI
10.5762/KAIS.2022.23.9.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중 비인지적 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의 전공별 차이를 분석하는 데 있다. G지역 전문대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0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진단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 비인지적 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은 전공계열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첫째, 비인지적 역량인 자기관리역량은 유아교육과가 아동보육과와 사회복지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역량은 유아교육과가 아동보육과와 사회복지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창의융합역량은 유아교육과와 아동보육과가 사회복지과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서 비인지적 역량과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당위성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역량을 균형 있게 지원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