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7 - 79 (13page)
DOI
10.15831/JKSSPE.2017.22.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열정이 교사-학생관계, 자율성 지지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으로 교사열정을 외생변인으로, 교사-학생관계와 자율성 지지를 내생변인으로 한 이론모델을 설정하였다. 이의 검증을 위해 291명의 초, 중등교사(초등:222, 중등:69)를 대상으로 교사열정척도, 교사-학생관계척도와 자율성 지지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여 첫째, 연구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기술분석에서중등학교 체육교사가 초등교사에 비해 교과열정과 교수 열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의 성별에 따른 집단 간에는 교사열정, 교사-학생관계 및 자율성 지지에 차이가 없었다. 교사의 경력에 따른 집단간 변인 비교에서 10년 이상 교육경력 집단이 그 미만의 경력을 가진 집단에 비해 교사-학생 관계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인간 관계에서 교사열정, 교사-학생관계와 자율성지지 간에는 서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론모델을 검증한 결과 이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모델은 전반적 지수가 양호한 것으로(χ²=191.17, Q= 2.45, GFI= .91, NFI= .93, TLI= .96, CFI= .96, RMSEA= .078) 나타나 이론모델로서 가치가 인정되었으며 세부적 지수분석에서 교과열정, 교수열정 → 교사-학생관계, 교사-학생관계 → 자율성지지, 교수열정 → 자율성지지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526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