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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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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9 - 1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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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 형성을 자기연구를 통해 살펴보는데 있다. 체육수업 속에 비친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내가 학생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래서 나는 어떤 경우에 학생과 다가가는 관계를 형성하는지, 학생과 멀어지는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나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이를 위해 관찰일지, 수업일기를 주자료로 수집하였고, 그 외 동료평가 기록지, 수업평가 설문지, 체육수업일기 등을 보조자료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나는 체육수업에서 기강을 잡기 위해 마음의 문을 닫고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반박하거나 비웃는 경우에 학생들과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었다. 나는 나의 힘을 과시하며 지시와 명령하기, 경고하기와 윽박지르기, 훈계하기, 질문하기와 캐묻는 과정에서 멀어지는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내가 학생들의 속마음을 이해하거나 자기표현을 하며 마음의 문 을 열 때 학생들과 다가가는 관계가 형성되었다. 교사는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큰소리로 화를 내지만 학생의 행동은 변화되지 않고 교사-학생의 관계는 오히려 멀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교사의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문제해결은 학생과 교사 모두의 마음에 상처를 남길 뿐 학생의 문제행동을 해결하지 못했다. 교사는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태도와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필요 가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을 이해하고 원만한 상호작용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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