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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76 - 185 (10page)
DOI
10.3746/jkfn.2018.47.2.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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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용인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일일 평균 카페인 함유 식품의 섭취량을 조사한 후 섭취수준에 따라 4개의 군(30 mg 미만 섭취군, 30~60 mg 섭취군, 60~90 mg 섭취군 및 90 mg 초과 섭취군)으로 분류하였다. 일일 평균 카페인 섭취량에 따른 일반사항, 스트레스 점수, 스트레스에 따른 카페인 함유 식품 섭취에 대한 인식도, 수면 및 신체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카페인 섭취량에 따른 성별의 특성은 30 mg 미만을 섭취하는 군을 제외하고 모든 섭취군에서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P<0.001). 주당 용돈(P<0.01) 및 용돈 중 간식으로 사용하는 금액(P<0.001)은 전반적으로 카페인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군보다 높은 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점수는 일상생활 영역 중 ‘나는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라는 항목에서 90 mg 초과 섭취군(2.73점)이 다른 군들에 비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P<0.05) 학교생활 영역중 ‘나는 학교수업에 대한 관심이 없다.’라는 항목에서는 90mg 초과 섭취군(3.07점)이 다른 군들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5). 스트레스를 받은 후 카페인 함유 식품의 섭취에 대한 인식도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카페인 함유식품에 대한 섭취가 증가합니까?’라는 질문에 ‘증가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0 mg 미만 섭취군(75.0%)이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증가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90 mg초과 섭취군(26.7%)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01).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라는 질문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0 mg 미만 섭취군(63.5%)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P<0.001),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0~60mg 섭취군(23.1%)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90mg 초과 섭취군(20.0%)이 높게 나타났다(P<0.001). ‘앞으로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카페인 함유 식품을 계속 섭취하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카페인 섭취량이 가장 낮은 군(30mg 미만 섭취군)은 ‘섭취하지 않겠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3.8%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카페인 섭취량이 가장 높은 군(90 mg 초과 섭취군)은 ‘계속 섭취하겠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76.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01). 일일 평균 수면시간은 90 mg 초과 섭취군에서 ‘6시간 미만’이 50.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모든 군은 ‘6~8시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신체 활동은 주당 평균 운동 횟수의 경우 30 mg 미만 섭취군(45.7%)과 30~60 mg 섭취군(40.4%)에서 ‘1~2회’가 가장 많았으며, 60~90 mg 섭취군(45.0%)과 90 mg 초과 섭취군(40.0%)은 ‘3회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걷기에 대한 선호도는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90 mg 초과 섭취군이 16.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좋아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0 mg 미만 섭취군이 88.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0.01). 일일 카페인 섭취량과 스트레스와의 상관성을 조사한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후 카페인의 섭취량이 증가하는 학생들은 카페인 섭취에 따른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대한 인식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0.731)(P<0.01). 본 연구 결과 카페인의 섭취가 많은 고등학생은 학교수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카페인의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여 카페인의 섭취량을 증가시키고 있었다. 또한, 카페인의 섭취량이 많은 군은 향후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카페인 섭취를 계속 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카페인 섭취량이 적은 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이 학업을 비롯한 학교생활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목적으로 카페인 함유 식품들의 과도한 섭취 예방 및 평소 안전한 카페인 섭취의 유도를 위해서는 학교 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휴식공간의 마련과 더불어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카페인 함유 식품들에 대한 영양교육 및 식품표시 등을 활용한 국가 차원의 관리지침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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