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하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71 - 106 (3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사상이 독일과 현대의 공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1년전,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해였다. 어느 해보다 마틴 루터를 위시한 종교개혁가들의 업적과 그 위대함을 상기하는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이미 아는바 대로, 루터는 신학자요 목사로, 그리고 ‘종교’개혁가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그러나 루터는 그 누구보다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졌던 인물이었다. 물론 그가 교육 개혁을 위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연구 자료를 남기지는 않았지만, 그가 남긴 저작물 중에서 그의 교육관에 대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루터가 경험했던 교육의 경험과 배경을 연구하였으며, 더 나아가 루터 신학에서의 교육 사상과 루터의 교육관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루터의 종교개혁이 독일과 현대 공교육에 미친 영향과 공헌, 그리고 교육사적으로 어떠한 의의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종교개혁가 루터로 인하여 독일을 비롯한 유럽전역에서는 종교를 비롯하여, 정치, 경제, 문화, 그리고 교육에까지 지대한 공헌점이 있다는 사실을 주지하면서, 특별히 공교육의 영역에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독일 공교육의 역사를 되짚어보며 탐구하였다. 이것을 토대로 한국 공교육과 기독교교육의 현주소와 비교하며 앞으로 한국의 공교육과 기독교교육이 어떤 방향을 설정하여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Ⅰ.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적 기반
Ⅱ. 마틴 루터 신학에서의 교육사상
Ⅲ.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의 특징
Ⅳ.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이 현대 공교육에 미친 영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235-001883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