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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8년 봄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80 - 10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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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재 종합유선방송 사업자(SO)의 지역 사업권이 방송의 지역성 구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역 사업권의 의미 약화, 지역에 기반을 둔 지역 채널의 서비스의 기능 대체, 지역 채널 콘텐츠의 저가치 제공, 지역 채널 권역에 동일 서비스 제공 등 네 가지 쟁점에 대한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인터넷 및 위성방송과 같은 광대역의 방송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의 지역성 구현을 위해서는 지역 사업권에 기반한 소지역 단위의 방송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지역에 지역 지상파방송, 지역 신문, 지역 인터넷 매체 등이 존재한다고 할지라도 종합유선방송의 지역 서비스 기능을 대체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종합유선방송이 지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시청자들에 충분한 만족감을 주지 못하더라도 시장 중심적이고, 중앙 중심적인 미디어 시장에서 지역 시청자들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종합유선방송은 경쟁 사업자인 위성방송과 IPTV와는 달리 지역 사업권에 기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 서비스로 단정하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종합유선방송 지역 사업권은 지역 방송의 지역성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지역 사업권과 지역 방송의 지역성에 관한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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