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서울대학교) 강민욱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3 - 14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연구의 목적은 골프 교육 환경 및 수단의 변화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의 발달, 사회 환경의 변화 속에서 골프 교수와 학습 환경의 변화과정을 추적, 탐색하여 다가오는 변화를 예측하기 위함이다. 골프는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술(Performance:能)적 측면의 교육 뿐 아니라 지식(Knowledge:智), 마음(Mindness: 心)에 관하여 타 종목에 비해 이미 사회,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은 교수자와 교습자의 관계 형성의 주요한 요인을 될 것임에 확실하다. 연구방법: 골프 교수와 학습의 변혁적 교육 방법의 적용을 추적, 탐구 등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내러티브(Narrative)를 주요 분석도구로 활용하였으며, 문헌연구를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결과: 첫째, 골프 교육은 변혁적 방법과의 결합으로 변화하고 있다. 둘째, 골프 교육과 변혁적 방법의 관계는 의존적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방법 골프 교육의 나아갈 길은 교수자와 교습자 간 인적관계, 즉 상호 신뢰적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결론: 골프 교수와 학습의 변혁적 방법은 흥미, 관심 유발, 진입장벽 완화 등이 부각되어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부분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교수자가 지식,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뿐 아니라 조력자, 격려자, 촉매자로 기능하여 학습 기회를 극대화해야 할 것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